사업환경 분석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5-05-01 10:52 조회6,987회본문
SWOT 분석을 활용하여 기업의 내부 및 외부 환경에 있어서 다른 기업보다 우수한 강점과 시장에서의 유리한 기회는 무엇이며 또한 부족한 약점과 불리한 위협은 무엇이 있는지를 분석합니다.
*SWOT 분석 : 기업의 내부 환경을 분석하여 다른 기업에 비하여 우수한 강점은 무엇이고 부족한 약점은 어떤 것인지를 발견하여 파악하고, 또 기업의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시장에서의 유리한 기회는 어떤 것이며 불리한 위협은 어떤 것인지를 찾아내고 분석, 검토하여 다른 기업보다 우수한 강점과 시장에서의 유리한 기회는 활용하고 부족한 약점과 불리한 위협은 보완하여 가장 완벽하고 적합한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업 및 마케팅 전략 수립
SWOT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사업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사업전략 수립
● 월별, 연도별 사업목표를 정합니다.
● 시장을 세분화하고 목표시장을 정합니다.
● 유리한 경쟁전략 및 차별화 전략을 수립합니다.
마케팅 전략 수립
● 제품, 기술, 서비스 등의 홍보 방안을 마련합니다.
● 경쟁자와 비교하여 유리한 가격전략을 수립합니다.
● 유통전략, 점포전략, 촉진전략 등을 수립합니다.
목표고객 및 제품전략 수립
시장 세분화를 바탕으로 목표고객 및 제품전략을 수립합니다.
목표고객 수립
● 목표고객은 향후 고객 수, 소득 수준, 경쟁우위, 충성도 등을 감안하여 선정합니다.
● 매출의 70% 이상을 올려 줄 핵심 고객을 선정합니다.
● 개인고객은 연령별, 성별, 직업별, 소득수준별 등을 중심으로 선정합니다.
제품전략 수립
● 제품은 고객의 특성 및 라이프사이클 등을 감안하여 수립합니다.
● 상품구성은 전체매출의 70%를 차지하는 전략상품은 30% 이내로 하고, 나머지 70% 정도는 구색 맞추기, 미끼상품, 개방상품 등으로 구성합니다.
● 가격은 재료비, 고객수준, 경쟁가격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고, 고가·저가전략은 여러 가지 조건 등을 감안하여 결정합니다.
● 제품은 기능성, 상징성, 서비스 요소 등을 고려해 결정합니다.
● 주요구매처는 구매금액의 비중이 높은(약 60~70%) 2~3개 정도의 구매처를 기재합니다.
● 주요판매처는 판매금액의 비중이 높은(약 60~70%) 2~3개 정도의 판매처를 기재합니다.
성공창업에 이르는길